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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3세대'로 진화해 본인가는 K-POP 산업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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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SMTOWN


    출처=위키백과 K-POP의 세대구분은 어떻게 될까요? 정해진 분류 기준은 없으나, SM 엔터테인먼트(이하, "SM"이라 한다.)와 JYP 엔터테인먼트(이하, "JYP"라 한다.)의 수장은 같은 인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른바'3대 기획사'가 설립된 90년대 후반을 출발 지점으로 만들 때 20여년 현대 K-POP의 역사는 3개 세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2세대에서 3세대로 넘어가는 과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 K-POP 1세대는 korea의 문화 콘텐츠를 해외에 수출하기 시작한 시기 이다니다. "여기서 Korea의 문화 컨텐츠는 아이돌, 소가 뿐만 아니라 드라마, 스타, 영화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00년 전후 korea의 대중 문화가 하나로 중화권을 중간에서 요즘 유헹룰 끌며'한류(한류)'이란 단어가 탄생했습니다. ​ K-POP 2세대는 korea와 해외 아티스트사가 협력하며 융합하기 시작한 시기 이다니다. Korea 기획사 오디션을 거친 외국인 멤버가 K-POP 그룹 안에 들었습니다. K-POP그룹은 해외 기획사와 계약을 맺고 현지화 전략으로 해외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습니다. ​ K-POP이 자신 아가고 있다 3세대는 유망한 인재를 육성, 프로듀스 K-POP시스템이 해외에 수출, 이식되는 시기 이다니다. 기존의 K-POP 그룹 프로듀스 시스템은 답습하지만, 멤버 구성뿐 아니라 활동 무대에서도 완전한 현지화를 추구합니다. 국내 활동에서 성공을 거둔 뒤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기존 모델과 달리 초기 오디션, 기획, 유통 등 모든 과정을 철저히 맞춤형으로 진행할 것이라는 점에서 1,2세대 K-POP과 차이가 있습니다.​


    1), 대내적 문제점:초기 단계에서 높은 제작 비용과 moning은 수익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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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세대 K-POP산업은 큰 성공을 거뒀지만 동시에 대내적 대외적 문제점을 지니고 있는 옷슴니다. 현재 케이팝 산업은 습관생 선발(Casting)부터 교육(Training), 기획(Producing), 소음판 제작 및 홍보(Marketing), 관리(Management)까지 전 과정을 연예기획사가 총괄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런 구조는 높은 수준과 세계적인 추세에 발빠르게 발맞춘 트렌디한 소음악이라는 화려한 면모와 불공정한 계약, 과도한 규제, 기획사의 갑질이라는 이면의 그림자를 동시에 만들어낸 것입니다. 구조적인 문제 위에서, 높은 초기 제작 비용과 습관생·그룹의 초기 단계에서의 낮은 수익율이라고 하는 대내적인 문제가 발발했습니다. 소음반 및 상품 판매, 단독 콘서트 등 주요 수익 모델이 가동되기 전에 인지도를 높이고 팬덤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이 시기에 신생 K-POP 그룹은 적자를 낼 수밖에 없습니다. 습관생 비용을 '투자'로 인식하는 하나부 회사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획사가 데뷔 후 K-POP 그룹 멤버들에게 습관생 시대의 교육비용과 제작비용을 '청구'합니다. 멤버는 한 정액에 달한 후에야 지금까지 수익을 "정산"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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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사는 습관생·그룹의 초기 단계에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습관생에게도 인지도를 높이고 팬덤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초기 멤버 선정 단계부터 팬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습관생 성장 이야기를 판매하며 빠른 시일 내에 독자 팬덤층을 만들어 냅니다. 습관생을 대상으로 한 오디션 프로그램등이, 좋은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된 이유입니다. ​ 2)대외적 의문점:국제 정치적 혼란의 유탄으로 회원 리스크 ​ 해외 시장 공략 때문에 해외 업체인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형성된 다국적 K-POP그룹은 국제 정치적 애매 대외적인 의문의 유탄을 강타하게 되었습니다. 20하나 6년 3루수 보복 같은 한 가운데 뒤죽박죽이 나쁘지 않고 한, 하나 없는 엉망인 상태가 붉은 지상 K-POP산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벤트 활동에 제약을 받아 정치적 공격의 귀중한 목표가 되었습니다.개별 멤버에 집중하는 멤버의 리스크도 컸습니다. 그룹의 일부 멤버가 물의를 빚거나 불편하여 임의로 계약을 파기하는 경우, 그룹 전체의 활동이 중지됩니다. 이로 인한 차질과 불확실성이 매우 나쁘지 않아도 컸고, 재프로듀스 비용까지 추가로 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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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세대 K-POP산업은 한개, 2세대 K-POP산업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때문에 완벽한 현지화를 추구한다. 이것은 '한류 로컬라이즈(Hallyu Localization)' '로컬라이즈(Globalization by Localization)' '로컬라이즈(박진영)'라는 내용으로 표현됩니다. SM과 JYP의 예를 보면, 앞으로의 것 같습니다. SM은 올해 하나월 웨이션V라는 차이나 현지 그룹을 출범시켰습니다. 한국인은 한 명도 없고 중화권 멤버가 다수 포함된 다국적 그룹입니다.멤버 중 하나가 한국 K-POP 그룹 NCT에도 속할 정도로 그들은 SM의 육성 시스템을 따랐죠. 그러나 어린 나이에 멤버 구성, 프로듀싱 과정부터 목표로 삼은 주요 활동 무대는 차이나로 완전히 현지화된 차이나 시장이 출범했다.JYP도 모두 차이나인으로 구성된 '보이즈 내용'을 차이나에서 데뷔시켰습니다. 이들은 모두 차이나에서 선발돼 한국의 JYP 트레이닝 센터에서 교육을 받은 뒤 차이나에서 시작했습니다. 박진영 대표가 밝힌 바에 따르면 3세대 K-POP모델은 챠후그와, 동시에 실시되도록 슴니다. 우선 목표 현지 시장에서 습관생들을 선발한다. 앞으로 한국에서 춤, 춤, 보컬, 체력 관리, 인성 교육을 받겠습니다. 이렇게 최종 현지 시장에서 데뷔한다. 또 한명의 선발에서 훈련을 거쳐서 데뷔 과정을 리얼리티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고 현지에서 방송한다.​ 3세대 K-POP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차이나의 국한된 방울·재팬의 혐한 느낌 등의 불확실한 대외 변수를 피할 수 있다는 면에서 장점이 있는 슴니다. 또한 한 가지 목표인 현지 시장의 최근 유행에 대해 한국 K-POP 그룹의 몇몇 외국인 멤버가 견인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 K-POP 그룹 전체가 브랜드 파워를 가지기 때문에 멤버 리스크도 분산됩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아 비즈니스 모델이 확인되지 않아 브랜드 가치가 떨어질 수 있고 팬덤의 초지상적 확장이 어려워질 수 있어 단점도 있다.


    3세대 K-POP산업에서는 역설적이게도 '한국'이 희미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마치 부모로부터 독립했으며 본가는 자녀와 비슷하다. 한국과 K-POP의 관계는 러시아(종주국)-발레의 관계처럼 될 것입니다. 한국인이 없는 K-POP 그룹이 등장해 K-POP을 부르며 K-POP 스타가 됩니다. '한국'이 희미해질수록 K-POP의 개념은 '콘텐츠(사람, 물건)'를 지칭하는 이 말에서 유어돌 산업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가리키는 말로 확장되면서 K-POP 산업의 지평은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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